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건강상식

진료시간

  • 평일 08:30 ~ 19:00
  • 토요일 08:30 ~ 15:00
  • 점심시간 12:30 ~ 13:30

일요일,공휴일 휴진

02-2060-1088

건강칼럼게시판

  • 건강상식
  • 건강칼럼게시판

제목

소화에 도움 되는 매실, 그렇다고 매실청 많이 마시면 큰일... 이유는?

단맛과 신맛이 적절하게 조화된 매실은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 앓이를 없앤다. 또한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며,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게 한다. 매실의 대표적인 건강 효능 3가지를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매실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매실, 건강에 좋은 이유는?
우선 매실을 먹으면 소화 장애를 개선할 수 있다. 하이닥 영양상담 윤희주 영양사는 하이닥 q&a에서 "매실의 유기산과 시트르산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점막을 튼튼하게 한다"라고 설명했다. 또,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사 손원진 원장(제중한의원)도 하이닥 q&a에서 "매실은 장을 따듯하게 하는 식재료이므로 설사 또는 복통을 자주 겪는다면 식사 후 매실차를 마시면 좋다"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매실은 면역력을 높이고 기운을 북돋는 작용을 한다. 매실에는 시트르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유기산' 성분들은 인체의 면역 작용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은 시트르산이 담당한다. 사과산은 피로 회복 및 식욕 증진에 좋고. 호박산은 간 조직 파괴를 억제하여 간을 보호한다. 주석산은 생기를 돋우고 피로를 없애는 기능을 한다.
마지막으로 매실은 칼슘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매실은 칼슘 함량이 매우 높은 과일에 속한다. 일반적인 과일 100g 당 칼슘 함량은 한 자릿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무화과는 칼슘 함량이 높은 과일로 유명한데, 매실의 칼슘 함량이 무화과보다 높다. 국립농업원에서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무화과 100g에는 26mg, 매실 100g에는 28mg의 칼슘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매실 속 시트르산은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다.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높지 않은 영양소이므로 골다공증 환자나 임신부에게 매실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실, 부작용은 없을까
일반적으로 매실의 과육을 직접 섭취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그보다 매실청을 만들거나, 매실장아찌를 만드는 등 조리 과정을 거쳐서 매실을 즐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공을 하는 이유는 매실의 신맛을 줄이고 단맛을 살리기 위함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2016년 7월 20일, 한국소비자원은 매실청의 과도한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시중에 판매되는 매실청의 당류 함량이 너무 많다는 이유였다. 당시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매실청 8종과 일반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진 매실청 33종의 당류 함량을 조사했다. 그 결과 100g 당 당류 함량의 평균은 다음과 같았다.
who에서 제시한 1일 당류 섭취 권고량은 50g이다. 그런데 매실청 음료를 자주 마시면 이 권고량을 쉽게 초과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매실청 음료를 1일 2회 음용했을 때 46g의 당류를 흡수하게 된다. 이는 who 권고 기준의 92%에 달하는 양이다. 따라서 매실의 효능을 누리기 위해 매실청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당류 섭취량이 지나치게 높아지면서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손원진 원장 (제중한의원 한방과 전문의)
                 하이닥 영양상담 윤희주 (영양사)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